블록체인

퍼블릭, 프라이빗, 컨소시움 블록체인의 차이점

GOBT 2021. 6. 3. 10:40
  1. 퍼블릭 블록체인(Public Block Chain) :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
  2.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 : 하나의 기관에서 독자적으로 사용한다.
  3. 컨소시엄 블록체인(Consortium BlockChain) : 여러 기관들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구성한다.

  퍼플릭 체인 프라이빗 체인 컨소시엄 체인
허가가 필요 없나요? 아니요 아니요
누가 읽을 수 있나요? 누구나 초대된 사용자만 경우에 따라 다름
누가 쓸 수 있나요? 누구나 승인된 참여자만 승인된 참여자만
소유자 아무도 아님 단일 주체 복수 주체
참여자를 알 수 있나요? 아니요
트랜잭션 스피드 느림 빠름 빠름

 

어떤 체인이 더 좋은가요?

기본적으로 퍼블릭, 프라이빗,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경쟁하는 것이 아닌 서로 다른 기술입니다.

튼튼하게 설계된 퍼블릭 체인은 상대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처리량이 낮은 대신 검열 저항이 우수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트랜잭션 합의 (또는 스마트 콘트랙트)에 대해 더 강력한 보안이 필요할 때 가장 좋습니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은 퍼블릭 블록체인과 달리 중앙 지점 실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며, 시스템의 속도를 우선시합니다. 이는 개인 또는 단체가 반드시 통제력을 갖고 있어야 하며, 정보를 비공개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컨소시엄 블록체인은 프라이빗 체인의 거래 상대방 위험을 완화시키며(중앙 통제를 없앰), 일반적으로 퍼블릭 체인에 비해 더 적은 노드가 훨씬 더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합니다. 컨소시엄은 서로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하는 단체에 효과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0) 2021.06.10
DeFi Block Chain  (0) 2021.06.09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0) 2021.06.02
R3는 무엇 인가?  (0) 2021.05.12
GOB의 BlockChain 기술 소개  (0) 2021.04.29